2026년 06월 26일
포토폴리오

시간이 빠르다. 26년은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가 된다. 사회인으로서 완전히 1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를 떠나서 개인적으로도 많이 성장 할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어깨에서 팔기


12월 포토폴리오 공개를 안했었는데 그 새 많은 변화가 있었다. 꽤나 많은 주식들을 매도했으며 큰 틀에서는 변한 것이 없다.

마지막포토폴ㅜ리오 공개는 11월이었다. 그 때와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그때 포토폴리오를 그대로 유지했으면 수익률이 더 좋았을지도…하는 후회도 있지만 언제나 어깨에서 팔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해야한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칭찬한다.

26년 1월 포토폴리오

시간종목보유량현재가평가액(달러)평가액(원화)비율
26/01BTC0.21488003$93,698.65$20,133.97₩ 29,145,32930.39
ETH0.6769224$3,233.58$2,188.88₩ 3,168,5583.30
GOOG4$317.32$1,269.28₩ 1,837,3721.92
NVDA8$188.12$1,504.96₩ 2,178,5352.27
TSLA1$451.67$451.67₩ 653,8240.68
TSM5$322.25$1,611.25₩ 2,332,3972.43
VOO6$632.46$3,794.76₩ 5,493,1815.73
IEMG2$69.70$139.40₩ 201,7910.21
PLTR3$174.04$522.12₩ 755,8050.79
AMZN2$233.06$466.12₩ 674,7410.70
META3$658.79$1,976.37₩ 2,860,9342.98
AVGO2$343.42$686.84₩ 994,2491.04
MSFT1$472.85$472.85₩ 684,4830.71
NFLX4$91.47$365.88₩ 529,6370.55
LLY0$1,041.51$0.00₩ –0.00
XLU5$42.70$213.50₩ 309,0560.32
VRT1$173.95$173.95₩ 251,8050.26
LEU0$300.41$0.00₩ –0.00
XAR1$260.33$260.33₩ 376,8460.39
CRWD1$456.55$456.55₩ 660,8880.69
PANW2$182.12$364.24₩ 527,2630.55
IONQ4$48.71$194.84₩ 282,0450.29
SDGR4$18.50$74.00₩ 107,1200.11
SCHO475$24.37$11,575.75₩ 16,756,70817.47
WON$1,447.57$5,364.71₩ 7,765,7908.10
DOLLAR$1.00$11,983.05₩ 17,346,30418.09
TOTAL$66,245.27₩ 95,894,661100.00


큰 흐름

큰 흐름은 변화가 없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테크주, 방산주, 에너지주, 그리고 현금(단기채)

최근에 트레이딩을 공부하고 있다보니 무지성으로 분할매수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일시적으로 현재 현금비율이 대략 40%을 넘어가고 있다.

의도치 않게 높은 현금비중을 유지하고 있지만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주식은 어느정도 고평가 구간에 있는 것도 사실이므로, 좋은 매수기회를 차분히 기다릴 예정이다.


오히려 비트코인, 그리고 이더리움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꾸준히 매수를 더 해볼 예정이다.


금 혹은 은에도 투자를 할 의향은 있지만 지금은 너무 가파르게 올라가버린 상태라 관망중이다. 금 그리고 은도 지켜보다가 기회가 오면 매수할 생각이다.


테크주

나의 최애 주식은 여전히 엔비디아, 테슬라, 구글, 그리고 TSMC이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아마존을 좋게 보고 있다. 하지만 의도치 않게 폭락한 메타와 브로드컴을 무지성 줍줍하여 생각보다 꽤 큰 비중으로 들고 있다. 조만간 브로드컴과 메타를 어느정도 정리하고 아마존을 추가 매수할 예정이다.


테슬라가 전고점을 돌파하며 신고점을 이뤄냈지만 나는 1주를 제외하고 모두 매도하였다. 테슬라라는 기업에 대한 믿음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워낙 변동성이 높은 주식이라 어느정도 트레이딩을 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벌써 전고점으로부터 10% 하락 했는데 조금 더 하락하면 또 매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방산주

방산주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게 보고 있지만 보유중인 주식 수를 줄이기 위해 XAR이라는 ETF를 통해 투자중이다. 아직 1주밖에 없고, 급등해버려서 추가 매수를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매수할 예정이다.


내가 원래 투자하려던 기업들이 포토폴리오에 대부분 존재하여 이 ETF로 투자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에너지주

에너지 역시 보유중인 주식 수를 줄이기 위해 XLU ETF를 매수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센트러스에너지, GEV를 추가로 매수할 예정이나 현재 너무 고평가 영역에 있다고 생각하여 관망중이다.

첨단주

첨단섹터로 최근에 아이온큐와, 슈뢰딩거 기업을 투자했다. 대부분 아이온큐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슈뢰딩거 기업에 대해서 잘 모를 것 같아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슈뢰딩거는 간단히 말하면 신약 개발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AI를 활용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약 개발을 효율적으로 도와주고, 최근에는 반도체, 재료공학까지 사업을 확장하는 중이다. 많은 제약회사들이 현재 슈뢰딩거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신약개발을 시도중이고 슈뢰딩거 기업 자체에서 개발중인 신약 파이프라인도 존재한다.

소비주

26년의 테마는 소비주이다. 금리 인하, 양적 완화, 그리고 관세 보상 등으로 돈 풀기가 예상되는 한 해이기 때문에 소비가 살아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전통적으로는 코스트코, 월마트, 타겟 등과 같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일반적이나 나는 소비재로 넷플릭스, 그리고 아마존을 투자하려고 한다. 아마존은 당연히 소비재 주식에 포함될 수 있으며, 넷플릭스의 경우 이제 필수소비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플랫폼이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주가가 많이 빠졌기에 매수하기에 매력적인 구간에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p.s 최근에 브레이킹배드를 보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사는 것은 절대 아니다..!


관심종목

현재 관심종목은 LLY, JPM, CAT, MU, GEV정도이다. 모두 최근에 주가가 많이 올라 추격매수를 하기 보다는 눌림이 왔을 때 매수하려고 기다리고 있다.



P.S 내 포토폴리오는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며 나는 절대 전문가도 아닌 일반인임을 밝힌다.(그렇게 신뢰성이 없다는 뜻) 아쉽게 올해 1억을 모으지 못했으나 조만간 1억을 모을 수 있을 것 같다.

드디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